손목꺾끼(2nd_MAW_trains_keepers_of_the_peace_02)

경찰체포술/호신술 – 손목꺾기(Wristlock)

 

경찰체포술/호신술 – 손목꺾기(Wristlock)

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카페 바로가기)입니다.

지난 7월 25일(2013년) ‘암바,키락,기무라,오모플라타,해머락 등 팔 관절기(Armlock) 정리‘란 제목으로 여러 팔 관절기술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팔 중에서도 손목 꺾기(Wristloc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목꺾기를 구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목 외전(外轉) 꺾기(Supinating Wristlock, 외전: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다)

우리가 흔히 손목꺾기 라고 하면 제일 많이 떠올리는 꺾기입니다. 아이기도(Aikido)에서는 Kote Gaeshi(小手返, forearm return)이라고 합니다.

손목꺾기(KoteGaeshi)

<출처: The Anatomy of Selceted Joint Locks(Hien N. Nguyen)>

① 상대 손바닥이 하늘을 보게 상대 손을 돌린 상태에서, ② 상대 손바닥을 상대 팔뚝 쪽으로 밀고, ③앞의 1번 돌아가는 방향으로 상대 손바닥을 돌립니다.

이런 연속 과정으로 인해 상대 손목과 요척관절(radioulnar joint)에 과부하를 주게 됩니다.

지도를 하다 보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손목 꺾기를 하면서 상대 팔이 펴지게 한다는 점입니다. 상대 팔이 펴진 상태에서는 위의 과정 중 ① ② 번은 가능하지만, ③번 즉 상대 손을 팔이 외전하는 방향으로 돌리는데 제약이 있어 꺾기가 안됩니다. 또한 이런 경우 오히려 상대가 어깨를 이용하며 팔이 외전되는 방향으로 미리 몸을  돌려 반격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 팔꿈치가 상대 상완과 거의 90도 가까이가 되게 굽혀진 상태에서 꺾어야 제대로 꺾기가 됩니다.

 

2. 손목 내전(內轉) 꺾끼(Pronating Wristlock, 내전: 손바닥이 밑으로 가게 하다)

손목 내전 꺾기는 손목 외전 꺾기와 반대로 상대 손바닥이 아래를 보게 돌려 상대 엄지손가락이 바닥을 보게 한 상태로 진행됩니다.

상대 엄지 손가락이 바닥을 보게 되면 상대 새끼 손가락 및 수도 부분이 하늘을 보게 되는데, 상대 수도 부분을 상대 척골 쪽으로 밀어 꺾게 됩니다.

상대 팔이 다 펴진 상태에서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꺾기가 가능하긴 하지만, 더 효과적으로 상대 손목과 팔뚝을 공격하기 위해 상대 팔꿈치가 굽혀지게 하여 꺾기를 하는데 이를 아이기도에서는 제2교(Nikyo) 또는 kote mawashi(小手回し,”forearm turn)라고 합니다.

손목꺾기(Nikyo)

<출처: The Anatomy of Selceted Joint Locks(Hien N. Nguyen)>

손목 외전(外轉) 꺾기와 마찬가지로 상대 팔이 쭉 펴져 있는 상태에서 꺾다보면, 상대가 팔 전체가 돌려 충격을 완하하거나 빠져 나갈 수가 있어, 우리가 원하는 손목 꺾기가 안됩니다. 따라서 상대 팔꿈치가 굽어지게 해야만 기술이 들어갈 수 있어, Bent-Elbow Wrist Lock(팔꿈치 굽힌 손목 꺾기)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상대 어깨 부터 손목까지 구부러진 모양이 알파벳 ‘Z’와 비슷하다고 하여, ‘Z-Lock’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3. 손목 회전 꺾기(Rotational Wristlock)

손목 회전 꺾기는 아이기도(Aikido)에서는 삼교(sankyō, 三教, third teaching)가 대표적입니다.

상대방 엄지 손가락 쪽이 나를 보고 상대 새끼손가락쪽이 상대 몸을 보게 한 상태에서, 나의 손이 상대 수도 및 손가락 하단 부위(특히 새깨손가락 부분은 더욱)를 쥐고 상대 손을 회전시키며 상대 어깨 쪽으로 올립니다.

이 상태에서 손목의 회전은 팔뚝의 요골(Radius)과 척골(Ulna)이 비틀리게 되고, 요척관절의 허용치를 넘어가게 되면 손목에 큰 고통을 주게 됩니다.

4. 손목 과굴곡(과굽힘) 꺾기(Hyperflexing Wristlock)

상대 손목을 상대 팔뚝쪽으로 당기거나 미는 방법으로, 손목이 자연스럽게 굽어지는 각도를 넘게 꺾어 고통을 주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으로 손목이 굽어진 모습이 거위 목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구스넥(Goose Neck)과 리버스 구스넥(Reverse Goose Neck)이 있습니다.

손목꺽기가 제대로 들어가게 될 수록 나의 체중으로 상대 손목 관절 하나를 공격하게 되며, 상대는 팔꿈치나 어깨에 비해 몸통에서 더 멀리 있는 손목의 경우 힘쓰기가 약하여 저항하기 힘들고 큰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주말에 TV를 보다보니, SBS 스타킹에 ‘최연소 호신술 형제’가 소개되며 ‘손가락 호신술’이라고 하며 위에서 설명한 ‘손목 내전 꺾기에 해당하고 아이기도 이교(니교, Nikyo, 두번째 가르침)에 해당하는 기술로 강호동 및 여러 출연자들을 제압하더군요.

여기에서 손가락 호신술이라고 표현한건 위에서 강조했던 손목 꺾기를 할 때 상대 팔이 펴진 상태가 아닌 팔꿈치를 굽히라는 부분을, 방송에서는 상대 팔꿈치 안쪽을 손가락으로 눌러 당겨 팔꿈치가 접어지게 하여 고통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참고자료
– 위키피디아, WristLock
– Main Line Budo, Aikido – The Techniqyes. Part Two.

추천글
23회(8월17일,토) 셀프디펜스1 호신술 교육(여성호신술,호신술,삼단봉,원화도 등) 안내
암바,키락,기무라,오모플라타,해머락 등 팔 관절기(Armlock) 정리
찾아가는 호신술 아카데미 – 세화여중 여성호신술 교육 후기
삼단봉/경찰봉/나이프 5 어택 앵글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 바로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