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men Selfdefense Guide

여성호신술 – 위험 상황에서 자기를 보호하기 위한 7가지 전략(7 Safety Tips)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카페 바로가기) 입니다.

인터넷에서 우연히 발견한 글인데, 여성호신술을 수련하거나 성범죄 등으로 인해 자기방어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공유합니다.

원글은 Erin Weed가 저자인 ‘Girls Fight Back!: The College Girl’s Guide to Protecting Herself’라는 책(아마존)의 일부를 요약해 놓은 것입니다.

원문보기: http://www.girlsfightback.com/free-stuff/7-safety-tips/

원문이 영어이고 제 영어 실력이 낮아 좀 이상한 부분이 있을 지 몰라도, 의미 전달은 되지 않나 싶으며 부분 부분은 의역한 부분도 많습니다.

Women Selfdefense Guide

<출처: 원문 사이트>

#1: 먼저 자기 자신을 믿으세요. (You gotta believe!)

우리가 어떠한 위험한 상황에 놓이더라도, 우리는 항상 생존(survive)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강함(자신감)과 긍정적인 생각 그리고 우리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우리 자신을 지키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많은 셀프 디펜스 과정에서 위험 상황에서 무엇을 위해 싸워야 하는지 논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당신은 왜 살아야 합니까? 왜 위험 상황에서 싸워야 합니까?

어떤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부모님, 가족, 자녀 등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자기들이 이루고자 해왔던 목표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유가 어찌 되었든,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존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헌신) 합니다.
#2: 빠르게 초기 대응하세요. (Act quickly.)

대치 상황에서 초기 대응에 따라 상황이 어떤 식으로 흘러갈지 결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이 즉시 경계를 설정하고 육체적으로 저항하면, 공포를 느끼는 시간을 줄이고 더 많은 대응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 방어(Self-defense)를 배운다는 것은 공포에 몸이 얼어 붙는 것을 줄이고, 되도록 빨리 반응하게 하는 것입니다.
#3: 공포를 받아들이세요. (Embrace your fear.)

많은 사람들이 위험 상황이 발생하면 무서움에 온 몸을 떨곤 합니다. 하지만, 아드레날린(Adrenaline)이 당신을 공포를 느끼는 상황에서 무력해 지지 않고 더 힘을 낼 수 있게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아드레날린은 당신을 고통을 느끼지 못하게 하고 당신이 알지 못했던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공포를 당신이 더욱 강해지는데 이용하세요.
#4: 2차 범죄 상황을 피하세요. (Avoid the second crime scene.)

만약, 차기 당신 옆에 멈춰 서서 차에 타라고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할 지 생각해보셨나요? 당신이 저항하거나 도망가려고 하면, 차에 있던 사람들에 의해 공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그들의 요구를 따라 차에 타게 되면 오랜 시간 많은 경찰들이 말하는 2차 범죄 상황에 놓이게 될 것입니다.

많은 셀프 디펜스 전문가들이 이런 상황에서 따라가지 말고 도망 치거나 탈출하기 위해 싸워야 한다는 데 동의 합니다. 누군가가 당신을 당신이 익숙하지 않은 곳으로 데려가려고 할때가, 당신이 저항하거나 도망갈 때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저항은 더욱 한적한 곳으로 끌려 가는 것보다 더 탈출할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5: 상대를 연속적으로 공격하세요. (Fight in threes)

세 동작으로 이어지는 연속 공격을 하는 것이, 훌륭한 한번의 펀치로 공격하는 것 보다 상대에게 세 번의 충격을 줄 수 있기에 위험 상황에서 벗어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대의 눈 또는 얼굴을 향한 한번의 공격으로 싸움을 끝낼 수 있다고(위험을 벗어날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없기에, 우리는 항상 후속 조치(공격)을 준비 해야 합니다.
#6: 호흡 (Breathe)

아이러니 하게도, 싸움을 하는 동안 제일 힘든 것 중의 하나이자 제일 중요한 것인 호흡입니다. 때대로 공포로 인해 호흡을 자연스럽게 하지 못하고 들여 마시고 멈추고 있게 됩니다. 호흡을 오랜 시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의식을 잃게 됩니다. 상대와 싸우는 상황에서 호흡을 유지하는 훌륭한 방법 중 하나가 공격때 마다 기합을 넣는 것입니다.
#7: 탈출 (Escape)

자기 방어 상황에서 당신의 목표(책임)는 더 이상 범죄자가 위협을 가하지 않을 때 까지 당신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많은 자기 방어 프로그램이 ‘Stun and Run(상대를 맨손 또는 호신용품을 사용하여 큰 충격을 주고 도망가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상대에게 큰 충격을 주는 것에 초점을 두면 과잉 방어가 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 당신을 공격하면, 공격자로 부터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도망갈 수 있는 기회를 잡기 위해 필요한 기술만 사용하세요.
————————————————–

도움이 되셨나요?

위의 내용들 처럼 호신술이라고 하면 물리적 기술적인 부분되에도 다루어야 하고 습득되어야 할 부문이 많은데, 주위 분들을 보면 ‘어디 잡혔을 때 어떻게’ 이게 호신술의 시작이자 끝인 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더군요.

물리적ㆍ신체적ㆍ기술적인 호신술 부분은 호신술 전체 큰 그림에서 봤을 때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림 자체는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네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 바로가기>

여성호신술 – 위험 상황에서 자기를 보호하기 위한 7가지 전략(7 Safety Tips)”에 대한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