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앵글 어택

삼단봉/경찰봉/나이프 5 어택 앵글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카페 바로가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삼단봉 및 경찰봉 또는 나이프 이용 공격 패턴에 두루 사용할 수 있는 ‘5 어택 앵글(Five Attack Angl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 어택 앵글은 말 그대로 다섯 가지 공격 각도(방향)를 말하며, 칼리(KALI)를 포함해서 무기를 사용하는 여러 무술에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5 어택 앵글을 배우는 것은 삼단봉이나 경찰봉 등이 단발 공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연속 공격이 가능하도록 훈련하기 위해서입니다.

본 글에서는 기본 파이브 앵글 어택과 변화된 파이브 앵글 어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오른손 잡이가 오른 발을 앞에 두고 삼단봉이나 경찰봉을 오른 손으로 잡고 오른 쪽 어깨 위에 둔 상태에서의 예시입니다.

1. 기본 5 어택 앵글

5 앵글 어택

<5 앵글 어택 기본>

  • 앵글 1: 앞에 나와 있는 어깨 상단에서 뒤에 있는 무릎 쪽으로 내려치는 방향
  • 앵글 2: 뒤에 있는 어깨 상단에서 앞에 있는 무릎 쪽으로 내려치는 방향
  • 앵글 3: 앞에 있는 무릎에서 뒤에 있는 어깨 쪽으로 올려치는 방향
  • 앵글 4: 뒤에 있는 무릎에서 앞에 있는 어깨 쪽으로 올려치는 방향
  • 앵글 5: 낸 몸의 중앙이나 좀 더 낮은 위치에서 상대 중심으로 찌르거나 또는 중심에서 부터 얼굴쪽으로 찔러 올리는 방향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 처럼 삼단봉이나 경찰봉등이 움직이는 궤적이 알파벳 엑스(X) 모양을 하게 됩니다.

주의 할 것은 앵글이라는 표현 처럼 방향이나 각도를 설명하기 위해 어깨와 무릎을 예로 든 것이지 앵글 1이 꼭 앞 어깨에서 뒷 무릎을 향해 45도로 내려치는 하나의 공격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앵글 1로 상대 머리를 공격할 수도 있고, 각도를 더 크게 해서 상대 팔꿈치를 공격할 수도 있고, 내가 자세를 낮추어 상대 허벅지를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검도 처럼 수직으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응용 5 어택 앵글

변화된 5 어택 앵글로는 아래 그림 처럼 1번 앵글과 2번 그리고 5번 앵글은 기본 어택과 같지만, 3번과 4번 앵글이 대각선 방향으로 올려치는 것이 아니라 수평방향으로 공격하는 패턴입니다.

5 앵글 어택

<5 앵글 어택 변화>

경찰봉이나 삼단봉을 사용하는 경우는 위의 그림에서 처럼 사각형의 크기가 비슷하겠지만, 더 작은 쿠보탄(Kubotan)이나 나이프 등을 사용할 경우는 박스 크기를 더 작게 하고 보법 또한 작게 해서 더 빠르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과 거리가 가까울수록 사각형이 정사각형이 아닌 더 작은 직사각형이 되어 대각선으로 행해지는 공방(공격과 방어)의 각을 더 좁히게 됩니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