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na

무기의 종류와 칼의 분류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카페 바로가기) 입니다.

여성호신술 카테고리 위주로 글을 올리다보니, 경찰체포호신술 카테고리에는 처음으로 글을 올리네요.

경찰체포호신술 카테고리에는 경찰, 경호, 경비 관련 업무를 맡고 계신 분들께 호신술 관점에서 도움이 되는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무기의 종류와 그 중 현장에서 제일 많이 접하게 되는 칼의 분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무기의 종류

일반적으로 무기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타격형 무기(Impact Weapon): 삼단봉이나 일반 경찰봉 또는 야구 배트 처럼 딱딱한 물체로 강한 타격을 목표로 함
– 날이 있는 무기(Edged Weapon): 칼이나 검 처럼 날카로워 상대를 벨 수 있는 무기
– 부드러운 무기(Flexible Weapon): 끈, 스카프 처럼 자체가 부드러운 무기
– 총포(Firearm): 총 처럼 화약의 힘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무기

 katana

<출처: 플리커 @Paul_Ryder>

TachiSword
<출처: 플리커 @Jakub Hlavaty>

이 중에 우라나라에서는 개인의 총기 휴대가 허용되지 않기에 극히 두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직접 탄환이 발사되는 총기는 일반적으로 제외하고 이야기 하겠습니다.(물론 가스총은 전과가 없는 성인인 경우 대부분 경찰서에 신고하면 허가가 나오기에 범인이 가스총을 사용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총포류를 제외한 타격형, 날이 있는, 부드러운 무기류 중에 제일 자주 볼 수 있고 또한 제일 위험한 무기 중 하나가 날이 있는 무기 즉 칼일 것입니다.

보통은 여러 종류의 날이 있는 무기를 그냥 칼이라고 부르는데, 무술적으로 본다면 칼도 여러 가지로 분류 됩니다.

날의 유무에 따른 도검 분류

날을 기준으로는 도(刀)와 검(劍)으로 나누어지는데, 도(刀)는 날이 한 쪽에만 있는 무기로 대표적으로 일본도가 있습니다. 검(劍)은 양쪽에 날이 있는 무기로 대표적으로 태극검이 있습니다. 도와 검 기본적으로 모두 찌르기와 베기가 가능하나, 도는 베기에 검은 찌르기에 더 특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날의 휘어짐에 따른 도검 분류

날의 휘어짐(곡률)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휘어짐 없이 직선인 칼은 직도(直刀), 휘어짐이 있는 칼은 곡도(曲刀)로 구분합니다. 곡도 중 휘어짐이 큰 것은 만도 또는 횡도(橫刀)라고 불립니다.

날의 길이에 따른 도검 분류

또한 날의 길이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대도: 70cm 이상 / 중도: 55cm ~ 69cm / 소도: 54cm ~ 40cm / 단도: 15cm ~ 39cm
단도 구조에 따른 분류

이 중에 일반 무술 수련 도장이 아닌 일반적인 상황에서 많이 보고 현장에서도 제일 자주 보는게 바로 단도(短刀)입니다. 단도도 날 길이에 따라 도검소지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기존에는 날 길이가 15cm 이상인 나이프였는데 2012년도 부터는 날 길이 6cm 이상 흉기로 간주될 수 있는 나이프는 모두 신고해야 합니다.

단도는 다시 날을 접을 수 있는 폴딩 나이프(Folding Knife)와 날을 접을 수 없는 픽스드 나이프(Fixed Knife)로 구분됩니다.

 FoldingKnife

<출처: 플리커 @Parl>

폴딩 나이프의 경우 날을 접었다 펼다 할 수 있기에 길이가 짧아 휴대가 더 용이합니다. 종류에 따라 조금 다를 순 있겠지만 폴딩 나이프 대부분은 바지 앞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을 만큼 휴대성이 좋습니다.

폴딩 나이프의 경우 손잡이 쪽 날 부분에 구멍이 있거나 돌출된 부분이 있어 주머니에 폴딩 나이프를 한 손으로 꺼내며 엄지 손가락을 이용해 바로 날을 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폴딩 나이프는 아예 엄지손가락을 펼 필요도 없이 바지와 마찰을 이용해서, 바지에서 꺼내는 순간 자동으로 날이 펴지는 폴딩 나이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폴딩 나이프 등장은 경찰이나 경호 또는 경비 직무를 수행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나이프가 작아 주머니 등에 숨기기가 쉬어 상대가 나이프를 휴대했는지 확인이 힘들며, 또한 확인했다고 해도 워낙 빠르게 펴고 빠른 공격이 가능해 이를 제압하는데 여러 어려움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